카테고리 없음 / / 2023. 3. 31. 10:40

전기요금 누진제 형평성?

반응형

대법원은 3월 30일 소비자 87명이 한전을 상대로 낸 전기요금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 내린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현재 요금제는 전기를 많이 사용할수록 누진세가 적용되는 것은 주택용에만 해당해 형평성 논란이 있었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산업용 요금과의 형평성

 전기요금 누진제는 1970년대 초 석유파동을 계기로 산업용 전력을 확보하고 가정용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산업용 전기의 비율이 높아짐에따라 누진세를 주택용에만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기가 월등히 높은데 산업용에는 누진세를 적용하지 않는 다는 것이 일반 주택용 전기를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형평성이 어긋난다고 본겁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전기요금 누진제

 

 

대법원 판결

전력소비자들은 약관의 부당함을 이유로 소송을 냈고 1,2심에서 모두 소비자가 패소하였습니다. 

법원은 전기가 소득수준이나 계층에 따라 공급이 편중되는 현상을 막고 사용량이 많은 가구와 그렇지 않은 가구 사이에 소득 재분배를 실현하는 등 사회적, 정책적으로도 누진제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대법원의 판결도 원심과 같았습니다. "전기판매사업자가 약관 작성 과정에서 거래상 지위를 남용해 계약상대방인 고객의 정당한 이익과 합리적인 기대를 침해할 정도로 약관의 내용을 일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

또 "설령 누진제가 구 전기사업법 목적과 취지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요금방식이라고 보기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관계 법의 목적과 취지에 반하는 정도로 주택용 전기사용자의 이익을 제한하는 방식이 아니라면서 고객에게 부당한 조항에 해당한다고 할 수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9년 만에 최종 결론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정당`…9년 만에 최종 결론[종합]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주택용 전기요금에만 누진제가 적용되고 있지만 이는 `정당하다`는 대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한국전력공사[한전]이 독점적 지

news.zum.com

 

함께 보면 좋근 글

 

2023.03.30 - [모든 것] - 소아과 폐과 선언, 소아과 없어지나?

 

소아과 폐과 선언, 소아과 없어지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소아청소년과 폐과 선언에 대해 운영 중인 병원을 정리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일반의로서 다른 과목 진료를 보겠다는 의미 입니다. 기존 운영되던 소아청소년과에서 기존

fbrla12.com

2023.03.30 - [모든 것] - 방울토마토 구토 증상 속출 대처방법

 

방울토마토 구토 증상 속출 대처방법

최근에 방울토마토를 섭취 후 구토를 했다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과일집에서 방울토마토를 사서 먹었는데 씁쓸한 맛이 났다고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섭취 후 10분 후 구토증상이 있어 11

fbrla12.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